2부 〈당신의 도시는 안녕하십니까?〉는 12일(일) 밤 10시 35분 방영
OBS가 신년특집 다큐멘터리 〈미래를 짓는 집〉을 통해 현대인의 주거 패러다임 변화를 조명한다. 단순히 집의 형태나 기능을 넘어서, 사람들이 집에서 추구하는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를 다룬다.
<미래를 짓는 집>에서는 도시와 자연을 오가며 새로운 삶의 방식을 실천하는 부부의 이야기를 통해 '오도이촌'의 삶을 소개한다. 도시 아파트에서 5일, 시골의 오두막 농막에서 2일을 보내는 이들의 일상은 자연과 도시가 조화를 이루는 주거 트렌드를 잘 보여준다.
이와 함께 숲세권, 공세권처럼 자연 친화적인 주거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는 새로 지어진 아파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왕길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가 있다. 이 단지는 탁월한 조경과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통해 건강하고 편리한 삶을 제공한다.
단지 내 글램핑 시설에서는 가족과 함께 자연 속에서 여유를 만끽할 수 있으며, 인도어 골프 연습장 등 커뮤니티 시설에서는 다양한 취미 활동을 즐길 수 있다. 또한, 3식을 제공하는 커뮤니티 식당은 바쁜 현대인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준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변화하는 주거의 가치관과 집의 역할에 대해 다양한 문화권의 외국인들과의 대화를 통해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현대인의 주거 패러다임은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을 반영하여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OBS 신년특집 다큐멘터리는 주거의 변화를 조명한 1부 <미래를 짓는 집>과 신도시의 진화를 다룬 2부 〈당신의 도시는 안녕하십니까?〉로 제작됐다. 이지애 아나운서가 프리젠터로 참여해 깊이 있는 시각을 더했다. 1부는 1월 5일(일) 밤 10시 35분, 2부는 1월 12일(일) 밤 10시 35분에 각각 방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