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철도청과 인천역 철거.개발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인천시, 철도청과 인천역 철거.개발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5.04.17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계, '인천의 정체성' 훼손하는 인천역 민자사업 지원 비판 벼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4월 17일 한국철도공사(사장 최연혜)와 「인천 개항 창조도시 재생사업(경제기반형)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중·동구 일원의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지역 내에서 사업추진주체 및 지원역할을 수행하게 될 인천시와 민간사업자 공모 등을 통해 인천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철도공사가 상호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협력 의지를 다지기 위해 체결하게 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4월 14일자, [인천정체성 상징 인천역 철거 우려, 지역문화계 반발 움직임], http://goo.gl/YZ29rx)
 
양 기관은 이번 협약과 관련한 세부 협력사항을 논의하고 주요 의사를 결정하기 위한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그동안 정부의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 및 국가도시재생기본방침 확정과 함께 도시재생일반지역 지정계획 공모 계획에 따라 인천의 정체성과 경쟁력을 지닌 중·동구 일원 총규모 3.7㎢ 면적에 개항장, 차이나타운, 누들 지역 등의 역사문화자원과 내항1,8부두 재개발, 월미도 및 동인천역 주변 중심시가지재생을 연계하는 「인천 개항 창조도시 재생사업(경제기반형)」계획을 수립·추진해 왔다.
 
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일반지역 공모에 선정되기 위해 인천만의 차별성을 내세운 「인천 개항 창조도시 재생사업(경제기반형)」구상서를 작성해 오는 4월 29일까지 신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철도청이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추진하고 있는 인천역세권 개발사업이 인천의 개항장 일대의 해방 이후 모습을 잘 간직한 인천역 역사를 철거하고 고밀도 개발을 하는 계획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인천시는 중동구 일원의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인천의 정체성과 인천만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과연 철도청의 역세권 개발이 그런 컨셉에 맞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역 문화계가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민운기 스페이스빔 대표는 "인천 중구의 개항장 일대르 찾는 외지인들이 가장 만나고 헤어지는 곳이 인천역사이고 그 앞 광장인데, 이를 철거하고 15층 높이의 오피스텔과 호텔을 짓는 것이 어째서 인천의 정체성과 가치창조인지 유정복 시장은 답해야 할 것"이라 말했다.

그는 또 "다분히 인천시가 재정난을 겪고 있기 때문에 철도청의 이윤추구를 위해 민자개발사업을 용인하고 개항창조도시의 한 성과로 포장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면서 "인천시가 지역사회의 여론도 수렴하지 않고 철도청과 협약까지 체결하는 것을 보니 유 시장이 연초부터 강조한 인천의 정체성론이 실상은 허울뿐임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를 비롯한 지역 문화단체와 시민단체는 곧 이와 관련해 인천시청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역 보전 운동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