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협의한다는 매립지 문제, 인천시는 왜 숨기나
상태바
시민과 협의한다는 매립지 문제, 인천시는 왜 숨기나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5.02.1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 ‘반쪽짜리 협의회’ 오명... 취재는 일언지하에 '거부'

사진은 지난 1월 26일 열린 1차 시민협의회 전경. 이 역시 시민단체와 야당 정치인사들은 모두 빠진 '반쪽짜리 협의회' 였다.

인천시가 11일 오후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수도권매립지 관련 2차 시민협의회’에 대해 취재진의 취재까지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in] 역시 취재 문의를 했으나 단칼에 거부당했다.
 
시는 1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수도권매립지 관련 2차 시민협의회를 개최했다. 이에 앞서 협의회를 앞두고 관련 부서 공직자들이 이에 대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고, 지난 1차 시민협의회에서도 회의 자체가 비공개 진행되었던 것을 감안했을 때 취재 거부는 사실 예정된 수순이었다.
 
이미 1차 시민협의회 이전 참여자 명단에 시가 일방적으로 명단을 작성하고 이에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 관계자와 인천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반발을 뜻을 보이면서 참여 의사를 거부해 사실상 ‘한 쪽으로 기운 반쪽짜리 협의’라는 점 역시 이전부터 ‘논란의 대상’이기도 했다.
 
문제는 시가 취재 및 방청 등을 거부하는 대상이 ‘시민이 참여하는 협의회’라는 점이다. 내부 회의가 아닌 외부 시민인사들을 참여시키겠다는 시가 겉으론 공개적인 것처럼 꾸미면서 막상 비공개 자세를 취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것이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입장이다.
 
일방적으로 참여 명단에 추가되어 이미 참여 의사 거부를 밝힌 새정치민주연합의 신학용 국회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1차 협의회 직전 명단에 일방적으로 추가한 것에 대해 반발과 불참 의사를 전했다 보니 이번 협의회를 앞두고는 아예 연락이 없더라”고 말했다. 기자가 “취재를 거부당했다”고 하자 “시민참여형이라고 내세운 협의회에 기자 취재까지 금지시키다니 정말 말도 안 된다”며 비판의 수위를 낮추지 않았다.
 
시의 취재 거부는 [인천in]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 및 중앙언론사 기자들에게도 시가 같은 자세를 취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중앙지 기자는 “이미 취재가 안 된다고 이야기를 들어서 관심을 껐고, 오전 일찍 영종대교 사고 현장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다른 지역신문 기자는 “1차 때도 취재를 하려 했지만 인사말 정도만 공개한 뒤 이후론 비공개로 회의가 진행됐고 2차 협의회를 앞두고도 자세가 바뀌지 않아 취재 일정에 아예 집어넣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역의 가장 중요한 현안에 언론의 취재 활동을 완전히 통제했다는 이야기다.
 
한편 시는 이날 오후 일방적으로 배포한 추가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2차 협의회에서의 주요 회의내용은 4자 협의체 선제적 조치 이행사항과 안정적 처리를 위한 법적권한과 정책개선 과제, 선제적 조치의 조속한 이행과 수도권매립지 테마파크 등 주변지역 개발사업의 추진 등”이라고 밝혀 매립 연장을 전제로 하는 사항들을 단면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특히 보도자료의 내용 중 “시가 주도권을 가지고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소모적 논쟁과 대안 없는 주장을 탈피하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밝혀 매립 연장을 반대하는 시민들을 ‘대안 없는 논쟁자’로 비추는 듯한 인상도 남겨 이 역시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외부에서는 매립지에 테마 파크 등을 조성하는 방안 혹은 3매립지를 일단 보류하고 기존 1,2매립지의 잔여 부지를 이용하는 등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아니냐는 등등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의 김진규 의원(서구1)은 이날 오후 “민간업체가 2조 7천억 원 정도의 예산을 들여 매립지에 테마파크 같은 시설을 조성하는 방안 등을 놓고 협의회에서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듣긴 했지만, 정확한 내용은 차후 확인이 필요하다”면서 “시로서는 여론이 뒤숭숭하니 주민들을 달래려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 역시 연장을 전제로 작업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전면 확정이 아닌 일단 중간 정도의 의견을 논의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기도 했다. 이날 오후 한 지역 언론은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 등이 요구하는 3매립지의 추가 매립은 허가하지 않지만 기존 1,2매립지의 잔여 부지를 사용하는 일종의 ‘절충안’을 내부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확인 결과 관련 부서 공직자들은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함구했지만, 익명을 요구한 타 부서의 한 공직자는 “내부 문건을 확인하지 않아 정확한 정보는 아니나, 그 절충안에 관해 대강의 이야기(확인 결과 보도 내용과 같았음)를 들은 것은 있다”고 전했다.
 
매립지 문제는 어떻게든 결론이 날 문제다. 그리고 해당 지역 주민들이 오랜 기간 감수하고 있는 만큼 이 결론에 대해서는 투명한 공개가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시민이 참여하는 협의회’라며 이 자체는 정작 비공개로 진행하고, 시민들과 공유해야 하는 지역 현안을 인천시가 적극적으로 숨기려 하는 자세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두고두고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