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주기 ‘인천시민촛불문화제’ 진행
상태바
세월호 참사 1주기 ‘인천시민촛불문화제’ 진행
  • 김선경 기자
  • 승인 2015.04.16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인천시민대책위원회, “해수부 시행령 폐지 및 자체적인 조사권 가진 특조위 필요”
부평역 쉼터공원을 가득 메운 시민들이 '시행령을 폐지하라'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인천 부평역 앞 쉼터공원에 학생·직장인 등 많은 시민들이 모여 추모문화제를 가졌다.
 
‘온전한 인양을 통한 진상규명과 특별조사위 정상적 출범’을 촉구하는 ‘인천시민촛불문화제’가 세월호인천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주도로 지난 15일 오후 6시 부평역 앞 쉼터공원에서 이뤄졌다. 이날 대책위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1년이나 지났지만 사회적 현실은 변한 것이 하나도 없다”며 “해양수산부 세월호 시행령(안)을 폐지하고, 자체적인 수사권을 가진 조사위원회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날 대책위의 김희진 공동위원장은 “정부가 세월호 특별법을 피해자 가족들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 중”이라며 “보상금으로 세월호 유가족의 가슴에 못을 박는 등 그간 정부의 행동에서 반성은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며 비판했다.
 
또한 대책위는 해양수산부가 지난달 발표한 시행령(안)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에서 요구한 것보다 인원과 예산이 축소돼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해수부 시행령에는 정부가 파견한 공무원이 조사부터 청문회까지 중요한 권한을 행사할수 있는 보직을 차지하고 있다”며 “그렇게 된다면 특조위가 겨우 얻어낸 조사권까지도 무용지물이 돼버린다”고 말했다.

촛불을 든 시민들이 문화공연에 집중하고 있다.

이날 촛불문화제에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이 모여 ‘바위섬’, ‘행진’이라는 곡들을 따라 부르는 등 문화공연을 즐겼다. 그 중 세월호 피해자와 또래인 고등학교 학생들이 촛불문화제에 참석해 “눈물이 날 것 같다”며 “뉴스에서 세월호 유가족과 집회 참가자에게 캡사이신을 살포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하나도 무섭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인천지역의 대학생들도 참석해 “시험기간이라 많은 대학생들이 참석하지 않은 것 같아 아쉽다”며 “그래도 인천 내 학교들이 각자의 방식대로 추모와 서명운동, 사진전 등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촛불문화제를 마친 후 시민들은 부평역부터 부평시장역까지 순회하는 길거리 행진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