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 "배심원에 달렸다?"
상태바
민주당 공천, "배심원에 달렸다?"
  • master
  • 승인 2010.04.05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이 개혁공천 카드로 꺼내든 시민공천배심원제(시공제) 경선이 잇따라 이변을 낳으면서 향후에도 이 같은 추세가 계속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5일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3일 시공제를 처음 적용한 은평구청장 후보 경선과 4일 충북 음성군수 후보 경선에서 정치 신인들이 조직세가 강한 상대 후보를 연이어 꺾으면서 시공제가 위력을 발휘했다.

   시공제는 중앙당이 모집한 전문가 배심원단과 해당 지역 시민으로 이뤄진 배심원단이 후보자들의 정견발표와 토론 등을 보고 투표하는 방식이다.

   현재까지는 애초 취지대로 당원 조직 동원의 폐해를 줄였다는 긍정적 평가가 많다.

   이번 은평 경선에서 시공제에 힘입어 역전승한 김우영 후보는 "유권자들이 직접 참여해 정책과 비전을 중심으로 사람을 고른 새로운 정치 실험이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농촌 지역의 경우 현지 사정을 모르는 외지인들의 선택에 의해 승패가 갈리면서 당선 가능성이 낮은 후보가 뽑히는 `함정'에 빠졌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특히 전문가 배심원단에 비해 시민 배심원단의 참여율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결국 전문가 배심원단의 표심이 남은 경선 결과를 좌우할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충청권의 한 의원은 "음성의 경우 전문 배심원단의 참여율은 80%, 지역 배심원은 50% 수준"이라며 "외지인들이 현장에서 몇 시간의 토론만 보고 투표를 하다보니 결국 말 잘하는 사람을 뽑는 이미지 선거가 돼버렸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의원은 "전문 배심원단은 교통비를 받지만 지역 시민 배심원은 지급받지 못해 참여율이 저조한 것"이라며 경선 결과의 지역 대표성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 혁신·통합위 간사인 최재성 의원은 "음성은 전문 배심원단과 시민 배심원단이 반반 정도 왔고, 은평도 전문 배심원단이 조금 많았을 뿐"이라며 "당선 가능성 문제는 선진적 공천을 위해 감내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오는 10일 시공제와 당원 전수 여론조사 결과를 50%씩 반영해 실시되는 광주시장 경선에서도 이변이 연출될지 주목된다.

   일부 후보측에서는 광주시민의 대표성을 감안해 현지 시민 배심원단의 참여율을 높이는 방안을 중앙당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