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침몰사고 "확실한 증거로 원인 밝히겠다"
상태바
李 대통령, 침몰사고 "확실한 증거로 원인 밝히겠다"
  • master
  • 승인 2010.04.0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5일 천안함 침몰사고와 관련해 "여러 선진국의 재난사례를 볼 때도 이러한 큰 사고에 대한 원인규명은 속도보다는 정확성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KBS1라디오,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 등을 통해 전국에 방송된 '제38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이렇게 말한 뒤 "이미 민관군 합동조사단이 현지에서 활동을 벌이고 있다. 고통스럽지만 인내심을 갖고 결과를 기다려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는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국제사회가 납득할 수 있도록 제대로 원인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우리가 이 어려움을 의연하고 당당하게 극복할 때 세계는 대한민국을 더욱 신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섣부른 예단과 막연한 예측이 아니라 과학적이고 종합적으로 엄정한 사실과 확실한 증거에 의해 원인이 밝혀지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사고현장을 직접 방문한 것에 언급하며 "가족들의 애타는 호소를 들을 때는 저 자신, 직접 물속으로 들어가 구조하고 싶은 심정이었다"면서 "정부와 군은 국민들의 이런 심정을 잘 알기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철저히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실종 승조원 가족들의 구조.수색 작업 중단 요청에 대해 "애국수병들의 가족은 역시 나라를 사랑하고 동료 수병들의 생명의 아끼는 마음이 남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면서 "그러나 우리는 마지막 순간까지 희망의 끈을 결코 놓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이런 때일수록 우리는 마음을 굳게 다지고 의연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군은 한시라도 철통같은 경계태세를 늦춰서는 안되고 모든 공직자들도 자신의 자리에서 흔들림없이 소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우리는 하나된 마음으로 모든 갈등과 분열을 넘어서 나라의 앞날을 개척해 가야 한다"며 "정치권과 언론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이 위기를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길에 협조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밖에 이 대통령은 이날 식목일을 맞아 "나무를 심는 마음에는 미래를 향한 희망의 뜻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며 "저도 오늘 깊은 슬픔속에서도 희망은 잃지 말자는 그런 마음으로 한 그루의 나무를 심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