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인천광역시사 3권 발간
상태바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인천광역시사 3권 발간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4.01.24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인천의 역사와 문화 3권에 담아, 분야별 전문가 40여명이 집필
제1권 고고학이 발굴한 인천, 제2권 역사학이 탐구한 인천, 제3권 국제도시 인천의 오늘
시사편찬 50주년 기념 '인천광역시사' 3권(자료제공=인천시)
시사편찬 50주년 기념 '인천광역시사' 3권(자료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시사편찬 50주년을 기념해 인천의 역사를 3권에 담아 ‘인천광역시사’를 펴냈다.

시는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천의 역사와 문화를 집대성한 총 3권의 ‘인천광역시사’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40여명의 분야별 전문가들이 집필을 맡아 그동안의 인천 관련 연구성과를 집약한 ‘인천광역시사’는 ▲제1권 고고학이 발굴한 인천-‘인천 역사의 공백을 메우는 풍부한 유적과 유물을 발굴하다’ ▲제2권 역사학이 탐구한 인천-‘인천 최고(最古)이자 한국 최초(最初)에서 세계 최고(最高)를 향하다’ ▲제3권 국제도시 인천의 오늘-‘근대화에서 산업화로 다시 세계화의 선두에 서다’로 구성됐다.

이번에 발간한 ‘인천광역시사’는 그동안 시사에서 접근하지 않았던 새로운 방식으로 기획해 인천 고고학을 본격적으로 기술하고 인천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했으며 인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노력이 담긴 각 분야의 해석을 덧붙인 점이 눈길을 끈다.

또 시민들의 관심과 시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인천시민의 날(10월 15일)에 대표원고 3개를 전자책으로 선공개하고 편집본도 시민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

시는 시사편찬 50주년 기념 ‘인천광역시사’를 관내·외 도서관, 학교, 유관기관 등에 배포하고 시 누리집과 전자책 누리집(https://ebook.incheon.go.kr/)에 게시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1965년 제1회 인천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인천시사편찬위원회’를 발족하고 1973년 첫 번째 ‘인천시사’를 발간한 뒤 약 10년 주기로 시사를 편찬해 왔다.

‘인천 정명(定名) 600년’인 2013년부터는 매해 주제별 시사를 발간하는 연차사업을 이어오고 있는데 시는 민선 8기 유정복 시장이 채택한 시민제안공약인 ‘인천시사편찬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