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 사업의 핵심은 유물 해제, 탈초 및 문집 발간"
상태바
"소남 사업의 핵심은 유물 해제, 탈초 및 문집 발간"
  • 인천in
  • 승인 2023.09.21 0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남 인문학 12강을 듣다]
(12) 인천시민의 문화유산 윤동규
- 신홍순 소남학회 이사장
인천in이 소남학회, 계양도서관과 함께 5월10일부터 9월20일까지 12차례에 걸쳐 계양도서관이 진행하는 ‘길 위의 인문학’ -소남 윤동규를 탐구하는 인문학 강좌를 요약 해 연재한다. 조선 후기 실학자 성호 이익의 수제자로 성호학파를 인천으로 확산시킨 소남을 통해 인천의 역사와 정신적 문화유산을 함께 탐구하며 인천 역사의 지평을 넓혀 본다. 열두번째, 마지막 순서는 신홍순 소남학회 이사장이 진행하는 '인천시민의 문화유산 윤동규’이다.

 

 

계양도서관이 진행하는 ‘길 위의 인문학 - 소남 윤동규'의 마지막 12강은 '인천시민의 문화유산 윤동규'로 소남 사업의 진행과정과 향후 전망 등을 소개하는 시간이다. 20일 오후 7시 신홍순 소남학회 이사장의 강좌로 열렸다.

신 이사장은 먼저 지난 5월부터 12차례의 강좌를 진행해오면서, 소남이 성호와 논쟁을 벌인 사칠이기(四七理氣)설이 퇴계와 고봉(기대승)이 벌인 논쟁을 능가하는 조선 철학 최대의 논쟁이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함께 지리학에 밝았던 소남이 필사한 <곤여도설(상)>이 서울대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는 <곤여도설(하)>와 함께 유일한 판본임을 재확인하며, 소남의 사칠이기설과 곤여도설을 주제로 최근 여러편의 심층 논문이 발표된 사실도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신 이사장은 이어 진행중인 핵심적인 소남 사업으로 『소남선생문집』 발간 및 소남 종가 소장 유물 해제 및 탈초를 꼽았다. 구체적인 대상은 소남선생문집 13권, 행장, 차의, 만사·제문, 시권, 명문·소지·분재기, 친필 간찰, 필사본 동몽수지와 곤여도설, 사우들의 관찰 등이다.

 

소남 종가 시권(과거시험 답안지), 명문, 간찰 탈초 및 해제작업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수장고에 보관돼있는 소남 유물을 촬영하여 디지털로 변경하고 있는 모습

 

한국학중앙연구원에 기탁된 자료 촬영 후 디지털 변환작업도 주요 추진사업 중 하나다. 그간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에 보관되어 있는 소남의 유물을 촬영하여 8,499건을 디지털화했다.

그간 펼쳐온 출판사업으로는 동몽수지, 윤동규 어린이 평전, 곤여도설, 소남과 함께 떠나는 인성여행, 소남 윤동규 평전 등을 들 수 있다.

소남 선생의 유물 2000점을 바탕으로 소남의 학문적 가치 확산을 위해 디지털기념관도 구축해 운영중이다.

이날 마지막 강좌 후 소남 윤동규의 9대 종손 윤형진 선생도 강단에서 감사와 당부의 인사를 전했다. 윤형진 종손은 “양반이지만 벼슬을 멀리하고, 집안이나 특정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대중을 위해 헌신하시고 평생을 순수 학문의 길만 걸으신 분”이라며 “저희 집안을 떠나 우리 인천의 고매했던 역사의 인물로 삼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좌 후 감사와 당부의 말을 전하는 윤형진 소남 9대 종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