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인천 이중언어연극제 21일부터 4일간 열려
상태바
제9회 인천 이중언어연극제 21일부터 4일간 열려
  • 인천in
  • 승인 2023.09.0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베트남, 필리핀, 일본 4개국 3개 텍스트, 6개 버전 출품

 

2023 제9회 인천 이중언어연극제(Incheon Bilingual Theatre Festival)가 9월 21일부터 24일까지 배우공동체 자투리와 바이링구얼 연극제 네트워크 주최로 문학시어터 등에서 열린다.

이중연극제는 한 개의 작품을 공유하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언어 그룹에 속한 공연단체들이 함께 각각의 언어 버전으로 작품을 만들고 그 과정을 양쪽의 교집합인 이민자, 다문화 커뮤니티가 매개하는 형태의 연극제다.

올해는 베트남, 필리핀, 일본이 참여하여 총 4개국이 세 개의 매치-업을 이루어 총 3개 텍스트 6개 버전의 작품이 연극제에 출품된다.

참가자들이 서로 다른 문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고 한 가족 안에서도 언어적으로 소외 되는 이가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서로가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21일 오후 6시 문학시어터에서 개막작으로 ‘주작의 향기바람, 그 오디션’ 를 공연한다.

22일 오후 7시 작은극장 돌체에서 한-일 교류공연 시간이다. 최후의 연극(最後の演劇)을 올린다. 23일에는 오후 3시 한-필리핀 교류공연이다. 문학시어터에서 ‘버닝 옐로우’(Mga Gamugamo sa Entabladong Sarado)를 공연한다.

24일 오후 3시부터는 한-베트남 교류공연 '오, 걸(Oh, Girl!) (Ôi, cô gái!)'이 문학시어터에서 열린다.

24일 오후 6시 바벨 프로젝트 및 폐막제를 갖는다.

 

 

각 작품 개요는 다음과 같다.

 

■ 개막공연 : 주작의 향기바람, 그 오디션

- 작품소개 : 제8회 연극제에서 배우공동체 자투리가 일본의 Kulkri와 함께 제작한 '주작의 향기로운바람'의 오디션 과정에서 제안된 프로젝트 공연이다. '주작의 향기로운 바람'의 캐스팅을 위한 오디션 과정을 통해서 중심 텍스트인 작품을 바라다 보는 일종이 백스테이지극이다.

 

■ 한-일 교류공연 : 최후의 연극_最後の演劇

- 작품소개 : 제7회 연극제에서 필리핀 교류전 작품인 내 친구 카림의 작가 유지희의 신작으로 기계가 인간을 넘어서는 순간으로 알려진 싱귤래러티(Singularity) 이후의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 작가는 이 작품에서 서로 다른 두 세계의 공존을 이야기 하고 있다.

 

■ 한-필리핀 교류공연 : 버닝 옐로우(Burning Yellow)._Nasusunog na Dilaw

- 작품소개 : 남아공 출신 극작가 아똘 퓨가드의 작품 아일랜드의 영향을 받아 만든 작품으로 아파르트 헤이트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담고 있는 원작의 정신을 우리 시대에 맞도록 새로운 창작을 가미한 작품이다.

 

■ 한-베트남 교류공연 : 오, 걸!(Oh, Girl!)_Ôi, cô gái!

- 작품소개 : 위대한 게츠비의 작가인 대문호 스콧 피츠제럴드. 그리고 그의 아내 젤다 피츠제럴드. 젤다는 여성이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없는 세상과 부딪혔다. 그냥 잊혀지기엔 슬픈, 조용히 빛나고자 하는 가치와 기억을 들춘다. 연극 <Oh Girl!>은 1920년대, 종속된 존재가 아닌 독립적인 예술가로 존재하기를 원했던 한 여성을 바라보고, 그녀의 이야기를 통해 현재 우리 시대의 자존과 독립이라는 가치를 되짚어 보는 작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