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리더가 세상을 바꾼다"
상태바
"따뜻한 리더가 세상을 바꾼다"
  • 송정로
  • 승인 2011.07.20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회 인천복지포럼, 재능대 이기우 총장 강연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유필우)가 주관하는 제9회 인천복지포럼이 20일 오전 7시30분 남동구 간석동 수림공원 별관에서 복지단체 관계자 등 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포럼에는 이기우 재능대 총장(전 국무총리 비서실장, 교육부 차관)이 '따뜻한 리더가 세상을 바꾼다'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 총장은 "리더십 사명은 사람을 움직여서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따뜻한 리더십을 위해 △먼저 주자 △칭찬 주자 △웃음 주자 △꿈을 주자(구체적인 목표를 설정 하자)를 강조했다.

그는 "받고 싶으면 먼저 줘라"며 이 리더쉽의 효과는 덧셈의 법칙이 아니라 곱셈의 법칙이 적용될 만큼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인체에서 가장 강한 곳은 '혀'인데, 저주의 힘은 사람이 아닌 식물도 시들어 죽게 할 만큼 강력하다"면서 "칭찬은 해야 할 때 꼭 해야 하며, 즉시 해야 하며,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인상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람들은 첫 인상을 만난 후 4초 후면 결정하고 4분 후면 다시 만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한다"면서 인상이 대인관계에 끼치는 영향은 절대적이라고 지적하고, "웃는 인상은 우리 미래까지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이 총장은 "목표를 갖고 인생을 시작하는 것은 그 자체로 중요한 동력"이라며 특급호텔 요리사가 된 재능대 학생들의 사례들을 들어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이 총장은 "가진 것 없어도 (7 가지나) 줄 수 있다"면서 석가모니의 무재칠시(無材七施)를 소개했다.

1. 화안시(和顔施) - 부드럽고 정다운 얼굴로 대하는 것

2. 언시(言施) - 사랑의 말, 칭찬의 말로 대하는 것

3. 심시(心施) - 마음의 문을 열고 따뜻한 마음으로 대하는 것

4. 안시(眼施) - 호의를 담는 눈으로 사람을 보는 것

5. 신시(身施) - 몸으로 남을 돕는 것

6. 상좌시(床座施) - 자리를 내주어 양보하는 것

7. 찰시(察施) - 굳이 묻지 않고 상대 속을 헤아려 알아서 도와주는 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