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상인들, 항동 롯데 아울렛 저지 공동행동 나서
상태바
인천 상인들, 항동 롯데 아울렛 저지 공동행동 나서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5.04.21 14: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측 작성 상권영향평가서, "동인천권 지하상가는 거론도 안 돼" 반발

 
항동 롯데아울렛 입점에 대해 인천 중구청 일자리경제과의 검토의견 보고서(자료제공=시민단체 '주민참여')  


인천 중구 항동에 대형매장인 롯데아울렛이 입점할 계획인 것과 관련해 인천지역 상인단체가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입점 저지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어서 파장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사)인천광역시지하도상가연합회(회장 노태손, 이하 '연합회')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그간 동인천권에서 대응해온 롯데마트 중구 항동점의 아울렛 변경건에 대해서 인천 전체의 문제로 인식하고 연합회를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고 비상대책위원장에 노태손 이사장, 투쟁위원장에 중구 지하상가발전협의회장인 옥현철 대표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그동안 ㈜롯데쇼핑측의 롯데아울렛 업종변경을 예시주시하며 지켜본 결과 상권영향평가서와 지역협력계획서에는 동인천권 지하도 상가의 피해실태에 관해서는 전혀 언급되어있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지난 4월 16일 긴급 이사회를 통해 본격적인 대응을 결정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항동 롯데아울렛은 지난 해 12월 31일 갑작스럽게 롯데마트 폐업을 결정하고 마트 입점상인들과 한 차례 마찰이 있었던 롯데마트가 2015년 5월 중 리모델링을 끝내고 오는 6월 초 개장을 앞둔 대형 아울렛 매장이다.

롯데아울렛 측은 그간 중구청에 업종변경과 관련한 서류제출해 허가를 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인 '주민자치'가 정보공개를 통해 확보한 인천 중구청 일자리경제과의 '롯데아울렛 인천 항동점 대규모점포 개설등록변경 검토보고' 문건(위 사진 참조)에 따르면, 인천 중구청은 "대규모점포의 위치가 전통상업보존구역 내에 위치하지 않음"이라고 판단하고, 또 유통산업발전법 제8조와 동법시행규칙 제5조의 대규모점포 변경등록 사항에 "적합"하다는 이유로 서류보완만 요청해 허가해줄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연합회측은 "43년 동안 하루 하루 거의 12시간 이상을 햇빛도 안보이는 이 지하에서 가족을 위해 혹은 온 가족이 모든 것을 바쳐서 일궈온 상권"을 "전체적 불경기 속에 상권은 점점 힘들어 지는 이 마당에 상설 아울렛은 우리 지하상가를 아주 닫으라는 것과 같"다면서, 실제로 파주, 서울 문정동, 의정부, 전남 순천 등지에서 이미 아울렛의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발생을 하고 있고 그 피해 실태에 관해서는 학계에 보고된 바 있다고 우려했다.

연합회측은 또 "우리 지하상가는 민간이 재투자를 계속하면서 이 상권을 발전시켜오는 자율상권의 형태를 띠며 상권발전을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해"왔다면서 최근에는 침체된 상권 발전을 위해 중국 관광객들의 소비결제를 위한 은련카드 도입 협약을 체결하는 등 자구노력을 기울여왔다면, "이렇게 노력하고 있는 지하상가 상인들을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스폰지같은 아울렛으로의 입점변경을 묵인하는 중구청은 서류반려 및 상권활성화에 적극 나서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태손 비상대책위원장은 "유통산업발전법 제13조의3에 따르면 중소기업청장이 정하는 전통상점가인 동인천지하아케이드, 인현지하상가, 새동인천지하상가 3곳이 롯데아울렛으로부터 3KM 떨어진 곳에 엄연히 존재한다. 그러나 롯데가 제출한 상권영향평가서에는 아울렛 입점 사업지 반경 3KM 상권 내에 전통상점가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작성했다. 또 지하상가의 피해실태가 한 줄도 거론되지 않은 것은 지하상가를 무시해도 너무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노 위원장은 "우리 3만 지하상가인은 아울렛 저지를 위해서 모든 것을 다 바칠 것이다. 만일 중구청이 이 거짓 상권영향평가서를 가지고 업종변경등록을 승인해준다면 우리는 관련 공무원 직무태만 고발은 물론 행정심판제도를 통한 문제해결에 나설 것이고 관련 사업조정제도를 이용한 사업조정제도도 진행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옥현철 비대위 투쟁위원장도 "만약 아울렛 오픈이 되는 순간 6월 국정감사에서 롯데 신동빈 회장 증인책택을 통한 중소상인 죽이기, 유통재벌 문어발식 확장을 반드시 막아 인천이 롯데 공화국으로 변질되는 결과를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0년 779만5000명이었던 전통상업 종사자가 지난해에는 688만5000명으로 90만명 이상 감소했고 총 취업자 중 자영업자 비중도 2000년 36.8%에서 2014년 26.9%로 하락했다.

롯데는 현재 인천에서만 9개의 대형마트와 2개의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2013년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롯데쇼핑이 인천시로부터 인천터미널을 매입할 때, 점포매각 등의 조건을 달아 승인한 바 있다.

당시 공정거래위원회는 ‘시장점유율 31.6%를 차지하고 있는 롯데쇼핑이 인천터미널에 백화점을 새로 개장하고 송도점까지 개장할 경우, 시장점유율이 31.6%에서 63.3%로 증가함에 따라 경쟁제한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며, ‘2개 점포를 매각하라’고 명령했다. 

신포상가번영회에 이어 인천광역시지하도상가연합회까지 나서 롯데아울렛 입점 저지에 나서면서, 유통공룡인 롯데아울렛을 둘러싼 파장은 더욱 큰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동 2015-04-21 20:47:04
롯데 탐욕이 끝이 없네요.
인근에 자사 백화점이 있는데도 터미널에 개장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