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지하 관통 완료... 전 구간 지하터널 연결돼
상태바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지하 관통 완료... 전 구간 지하터널 연결돼
  • 인천in
  • 승인 2024.03.08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관통이 이루어진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마지막 지하 굴착 구간 (사진-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제공)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지하 굴착공사 마지막 구간이 관통돼 전 구간 지하터널이 연결됐다.

8일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에 따르면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지하 마지막 구간이 이날 관통돼 전 구간 6.825㎞의 지하 관통공정이 완료됐다.

이에따라 전 구간이 지하터널로 연결됐으며, 후속 공정에 박차를 가해 2025년 상반기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도시철도건설본부는 밝혔다.

검단연장선 지하 굴착공사는 2가지 공법으로 진행됐다.

인천국제공항철도, 공항고속도로, 경인아라뱃길 하부 구간은 지리적인 특성상 터널에 큰 수압이 작용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쉴드 TBM(Tunnel Boring Machine) 공법’을 적용했다.

원통형 커터 날을 회전시켜 암반을 잘게 부수면서 굴진한 후 콘크리트 구조물(세그먼트)을 조립해 터널을 축조하는 공법이다.

그 외 구간은 국내외 도시철도 건설공사에서 널리 적용하고 있는 ‘NATM공법’으로 시공해 지하터널을 관통했다.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은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서구 불로동)를 연결하는 6.825㎞ 구간으로 정거장 3곳이 들어선다. 지난 2020년 10월 착공돼 2025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인천1호선 검단연장 노선 및 정거장 위치도 / 인천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