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말까지 군·구 쓰레기소각장 확충 대책 수립
상태바
인천시, 연말까지 군·구 쓰레기소각장 확충 대책 수립
  • 최태용 기자
  • 승인 2024.02.27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8월 주민 의견수렴, 8~9월 추진 방향 확정
"입지 선정은 나중에, 소각장 전체 건립 계획 마련"
자원순환시설(소각장) 조감도. 사진=인천시
자원순환시설(소각장) 예시도. 사진=인천시

 

인천시와 10개 군·구가 올해 말을 목표로 쓰레기소각장 확충 대책 수립에 나선다. 

시는 27일 자원순환정책 지원협의회 첫 회의를 개최열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군·구 주도로 자원순환센터(쓰레기소각장) 확충을 위한 행정·재정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실무 기구다.

논의 내용은 ▲직매립 금지 대비 군·구 폐기물처리 대책 ▲군·구별 소각장 설치 관련 조정·지원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한 인식 개선 ▲주민의견 수렴 ▲입지 인센티브 마련 등이다.

협의회 구성은 시 환경국장을 위원장으로 시·군·구 담당 공무원과 자문위원으로 전문가·시민단체 관계자 등 모두 15~17명이다.

이들은 다음 달부터 군·구별 자체 처리대책을 논의하고, 4~8월 군·구별 주민 의견수렴을 진행할 계획이다. 8~9월에는 추진 방향을 확정하고, 올해 안에 각 군·구별 폐기물 처리대책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소각장 입지 선정은 이번 대책 수립에서 다루지 않다"며 "소각장 건립을 위한 전체 계획 마련 정도로 잡고 있다"고 했다.

김철수 시 환경국장은 "자원순환센터(소각장) 확충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각 군·구도 센터 건립의 책임 주체로서 적극 나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 등 수도권은 오는 2026년부터, 다른 지방은 2030년부터 생활쓰레기의 직매립이 금지된다. 재활용하거나 소각한 뒤 재를 매립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전국 지자체는 쓰레기 소각장을 확보해야 하는데, 유정복 시장은 지난달 쓰레기 소각장 건립을 군·구 주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화 사업이 추진되는 송도소각장은 연수구·남동구·미추홀구에서, 입지선정위원회가 꾸려져 새 땅을 알아보고 있는 청라소각장은 서구·강화군에서 쓸 계획이다.

반면 부평구·계양구·중구·동구·옹진군은 광역소각장이나 자체 소각장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