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배신한 죄, 전등사 나부상
상태바
사랑을 배신한 죄, 전등사 나부상
  • 김정아
  • 승인 2023.03.2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닥속닥 인천 설화]
(14) 사랑을 배신한 죄, 전등사 나부상

전등사의 대표적인 건물인 대웅보전은 그 자체만으로도 조선 중기의 건축 양식을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전등사 대웅보전이 세상에 더욱 유명하게 된 것은 대웅보전의 지붕을 떠받치고 있는 나부상(裸婦像) 때문이다.

이 나부상과 관련해서는 유명한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지금의 나부상이 만들어진 것은 17세기 말로 추측된다.

 

참회01_36.0x25.5cm_종이 위 채색_2023
참회01_36.0x25.5cm_종이 위 채색_2023

 

옛날, 대웅전을 고쳐 지을 때 이야기다. 이 일을 맡은 사람 중에 마음씨 착한 노총각 목수가 한 사람 있었다. 아침 해가 뜨면 일을 시작하고 해가 지면 일을 마치는 일과가 반복되던 어느 저녁, 그는 절 밑의 마을에 내려갔다. 그곳 주막에 들러 고향 생각을 하며 술을 마시다 그만 주막집 아가씨와 마음이 맞아 사랑을 나누게 되었다. 노총각이 주막을 찾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두 사람의 사랑은 깊어갔고 드디어 둘은 결혼을 약속하게 되었다.

노총각은 매달 나오는 그의 품삯을 모두 그녀에게 맡겼다. 앞으로 그의 아내가 될 사람이니 집안 살림은 그녀가 맡아서 해 달라는 뜻이었다.

목수는 하루하루 정성을 들여 대웅전 공사를 하게 되었다. 대웅전 공사가 끝나는 날, 노총각은 사랑하는 아가씨와 함께 고향 부모님을 찾아간다는 기대감으로 주막을 찾아갔다. 그러나 평상시에 반갑게 맞아 주던 아가씨는 보이지 않고 늙은 주막집 주인이 근심스런 얼굴로 노총각을 대신 맞이했다. 결혼을 약속한 그 착하고 아름다운 여자가 자신이 맡겨 놓은 돈을 모두 가지고 도망을 간 것이었다.

하늘이 무너질 것 같은 엄청난 일에 그는 아무 것도 할 수가 없었다. 그녀에게 맡겨 놓은 돈도 아까웠지만 목수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만든 것은 장래를 약속했던 여자로부터 배신을 당했다는 것이었다. 며칠 동안 술에 취한 채 거리를 헤매던 목수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다시 생각했다. 그리고는 결심했다.

“그 여자에게 복수를 해야겠다. 이 넓은 세상에서 그녀를 찾아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은 나무를 깎고 집을 짓는 일 뿐이니 이것으로 그녀에게 복수를 해야겠다.”

그녀의 벌거벗은 모습을 나무 조각상으로 만들어 지붕의 추녀 밑에 집어넣기로.

 

참회02_36.0x25.5cm_종이 위 채색_2023
참회02_36.0x25.5cm_종이 위 채색_2023

 

목수는 그녀의 조각상을 만들면서 이러한 마음을 가졌다.

첫째, 그녀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영원토록 창피를 당할 것.

대웅전을 찾는 사람들 모두가 그녀의 벌거벗은 모습을 쉽게 쳐다볼 수 있게 하고 싶었다.

둘째, 그녀가 영원히 무거운 짐을 지고 신체적으로 고통을 당할 것.

기와집의 지붕은 상당히 무겁다. 그것을 무릎을 쭈그리고 앉아 두 손으로 받치고 있으면서 두고두고 육체적 고통을 받게 하고 싶었던 것이다.

셋째, 영원히 그 자리에서 자신이 지은 죄를 회개할 것.

아침저녁 스님들이 대웅전에서 부처님에게 예불을 올릴 때, 좋은 말씀을 가장 가까이서 듣고 회개하기를 원했던 것이다.

그러한 마음으로 목수는 네 개의 벌거벗은 모습의 여인 조각상을 만들어 대웅전 지붕 밑 네 귀퉁이에 집어 넣었다.

이 나부상이 더욱 재미있는 것은 네 가지 조각이 제각각 다른 모습이라는 점이다. 옷을 걸친 것도 있고 왼손이나 오른손으로만 처마를 떠받든 조각도 있으며 두 손 모두 올린 것도 있기 때문이다.

 

참회03_36.0x25.5cm_종이 위 채색_2023
참회03_36.0x25.5cm_종이 위 채색_2023

 

단순히 사랑을 배신하고 욕심에 눈 먼 여인을 징계하고자 하는 뜻만은 아닐 것이다. 도망간 여인이 잘못을 참회하고 세상을 올바르게 살아가라는 염원도 들어있는 것이다. 또 그런 조각상을 보게 될 후대의 사람들에게 부처님의 자비로운 마음을 본받으라는 뜻도 담겨 있으리라.

그렇기에 전등사 대웅보전의 나부상은 보면 볼수록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참고_인천광역시 홈페이지, 전등사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