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필요한 인재임을 소통하고 설득하라
상태바
꼭 필요한 인재임을 소통하고 설득하라
  • 윤세민
  • 승인 2023.02.1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세민 교수의 자기계발 칼럼 - ‘소통과 대화’]
(24) 성공 면접의 대화와 스피치
면접은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통과 의례요, 가장 중요한 소통과 설득의 기회라 할 수 있다.
면접은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통과 의례요, 가장 중요한 소통과 설득의 기회라 할 수 있다.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이 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직업을 갖고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데서 출발한다. 직업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을 말하며, 직장은 사람들이 일정한 직업을 가지고 일하는 곳이다.

직업(직장)을 갖기 위해서는 취업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일반적으로 취업 과정은 서류 전형과 시험, 면접 등을 거치게 된다. 이 중에서 면접은 취업 희망자를 직접 만나서 인품이나 언행 따위를 평가하는 단계로서, 흔히 서류 전형과 시험 후에 최종적으로 심사하는 방법이다. 취업 희망자 입장에서 이 면접은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소통과 설득의 기회라 할 수 있다. 한 사람의 사회 구성원으로서 일어서는 가장 중요한 통과 의례기도 하다.

이렇게 중요한 면접 시의 대화와 스피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면접 스피치의 핵심 노하우

공기업이든 사기업이든 인사 담당자와 책임자는 당연히 해당 기업과 직무에 맞는 적성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면접 시에 주로 나오는 질문과 그에 대한 적절한 준비 지침을 다음과 같이 드린다.

전체적으로 면접 시의 대화와 스피치는 <결론 답변 - 그 이유 – 관련 능력·지식·경험을 근거로 설명 – 지원 분야와 직무에 대한 강점으로 다시 결론>의 4단 구조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1. 자기소개를 해보십시오.

면접 시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이요, 그만큼 중요하다. 보통 1분 정도의 시간이 주어지는데, 이 1분 내에 자신이 이 기업과 직무에 가장 적합한 인재임을 소통하고 설득해내야 한다. 자기소개는 이미 작성해 제출한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하는 게 좋다. 면접위원들도 이를 기반으로 검토하고 확인하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얘기하는 두괄식 표현으로 하되, 주로 직무에 대한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강조하고, 입사 후 다짐과 약속으로 마무리한다. 무엇보다도 임팩트 있는 소개로 면접위원들의 주목을 끌도록 하자. 자기소개 1분이 당신의 첫인상 및 합격 여부를 결정짓는다. 소개 내용은 물론이고 호감 가고 자신감 있는 인상, 표정, 목소리, 제스처 등을 통해 자신이 이 기업에 꼭 필요한 인재임을 소통하고 설득하도록 하자.

2. 왜 우리 회사에 지원하셨나요?

지원 회사에 대한 관심도와 정보력을 파악하는 질문이다. 지원 기업에 대한 핵심 정보를 위시해 해당 산업과 제품, 브랜드, 특징, 사회적 공헌 활동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하고 숙지해 놓아야 한다. 반드시 공식 정보를 활용해 기업의 어떤 부분을 선호해 지원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그리고 그 지원 동기를 통해 자신의 적성과 능력 및 향후 회사 기여 부분을 자신 있게 피력하라. 단순히 지원한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는 것보다 자신이 왜 뽑혀야 하는가에 대한 스토리텔링 위주로 꼭 필요한 인재임을 어필하라.

3. 지원한 업무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지원한 업무에 대해 잘 이해하고 또 그런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질문이다. 따라서 채용 공고 내용을 통해 어떤 업무인지 미리 잘 숙지해 두어야 한다. 지원한 분야와 직무에 대한 스터디와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어떤 능력과 경험이 해당 지원 분야와 직무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좋다. 지원 분야와 직무를 위해 이제까지 자신이 준비한 것, 기여할 부분과 앞으로 노력할 것들을 당당히 말하도록 하라.

4. 본인의 장단점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어떤 강점이 있는지 또 어떤 단점이 있는지 확인하는 질문이다. 가능한 지원 업무에 관련한 자신의 장점을 경험과 사례를 통해 강조하라. 단점은 물어보지 않는다면 굳이 밝힐 필요는 없다. 얘기해야 할 때는 가능한 직무와 관련 없는 사소한 것을 말하되, 그것도 그 단점을 잘 이해하고 있고 또 어떻게 극복해 가고 있는지를 함께 설명하는 것이 좋다.

5. 본인의 취미나 특기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지원자의 취미와 특기를 통해 개인 성향이나 적극성 등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다. 또한 입사 후 업무에 지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스스로 해소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따라서 가능하면 지원 직종과 직무에 연계되는 취미나 특기를 말하는 것이 좋다. 지원 분야에 대한 자신의 관심과 열정을 부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그것이 어려우면 자신의 취미가 회사생활에 어떻게 도움 되는지 밝히며 마무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게 하면 일상적이고 평범한 취미라도 의미 있는 핵심 답변이 된다.

6. 본인의 생활신조(가치관) 및 존경하는 인물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지원자의 가치관과 개인성향, 목표의식을 알아보고자 또 평소 태도(마인드)가 회사와 지원직무에 어떻게 도움 되는지 알아보려는 것이다. 따라서 답변도 회사생활이나 지원직무에 도움 되는 것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좋다. 존경하는 인물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면접위원도 알 수 있는 저명한 인물, 특히 지원 직종과 관련된 인물이라면 더욱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인가”가 아니라, “왜 그 사람을 존경하고 자신에게 어떠한 긍정적 영향을 끼쳤는가” 하는 사실이다. 나아가 “이러한 것들이 지원 분야에 어떻게 도움 될 수 있는가”까지 설명할 수 있으면 좋다.

7. 입사 후 포부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지원자의 열정과 마음가짐 그리고 입사 후 어떤 구체적 계획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는 질문이다. 따라서 “뽑아만 주신다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같은 뻔한 답변은 곤란하다. 먼저, 지원 기업과 직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고 이를 위해 어떤 역량을 갖춰왔는지 자신 있게 대답하라. 그리고 해당 부서에서 신입으로서 구체적으로 어떤 도전과 성과를 내고 싶은지 패기 있게 답변하도록 하자.

취업 면접을 위한 대화와 스피치는 꿈의 실현을 위해 이제까지 자신이 준비한 것, 앞으로 노력할 것들을 당당히 말하는 데 초점을 두도록 하자. 삶의 목표 및 자신의 역량과 강점을 지원 기업과 분야, 직무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자신 있게 설명하자.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은 솔직히 답변하되 극복 방안을 함께 제시하자. 결론적으로 지원 기업과 직무에 어울리는 꼭 필요한 인재임을, 겸손하면서도 당당하게 밝히도록 하자. 당신이야말로 준비된 인재, 합격해야만 하는 인재임을 소통하고 설득시켜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