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탐험에서 대화의 보물을 찾아라
상태바
대화의 탐험에서 대화의 보물을 찾아라
  • 윤세민
  • 승인 2022.12.2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세민 교수의 자기계발 칼럼 - ‘소통과 대화’]
(17) 대화의 발전, 굿프로세스 대화법 2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의 한 장면. 대화가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 모험이자 탐험인 지를 잘 보여준다.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의 한 장면. 대화가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 모험이자 탐험인 지를 잘 보여준다.

지난 회의 ‘대화의 발전, 굿프로세스 대화법 1’에서 대화 발전을 위한 마인드와 도구들을 다루면서 ‘지도와 나침반 – 계획 세우기’와 ‘망원경 – 관찰하기’를 살펴보았다. 이어서 이번 회에서는 계속 대화 발전을 위한 도구들 및 지침들을 차례대로 배워 가도록 하자.

 

대화 탐험에 필요한 도구들

밀림 탐험과 마찬가지로 대화 탐험에도 철저한 준비와 꼭 필요한 도구들을 제대로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대화의 탐험에 필요한 준비와 도구들로서 지난 회의 지도와 나침반 및 망원경에 이어서 계속 대화 탐험에 필요한 도구들인 삽과 방충제 등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자.

3) 삽 – 파고들기

밀림 탐험에서 숲을 헤쳐 나가거나 야영 텐트를 치려면 반드시 삽이 필요하다. 대화 탐험에서도 대화를 더욱 진전시키고 발전시켜 가려면 ‘대화의 삽’이 필요하다. 이 대화의 삽을 통해 대화를 계속 잘 진전시켜 가도록 하자.

먼저, 대화 이전에 우선 서로 간에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바탕 위에서 대화의 삽을 통해 순수한 호기심을 품고 상대와 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상대의 의견과 경험과 지식을 존중하며 대화에 임해야 한다. 아울러 상대를 더욱 알기 위한 질문 몇 가지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처음부터 너무 깊은 얘기보다는 상대 및 분위기를 편하게 해줄 가벼운 잡담을 나누는 것도 좋다. 인사 후 가볍게 한두 마디를 더하면 된다. 오늘 날씨가 어떻다든지 상대방 옷이 어떻다든지, 나아가 상대방이 잘 지내고 있는지 안부나 건강 등을 물어보면 훨씬 부드러운 대화로 이어나갈 수 있게 된다. 사실, 모든 대화는 잡담에서 시작한다. 잡담 기술은 대화와 인생에서 중요한 무기가 될 수 있다. 어느 정도 잡담 기술을 익혀 놓으면 인간관계를 넓고 깊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어서 상대와 상대의 이야기에 관심 있다는 걸 보여주라. 상대가 한 말을 요약하거나 끝 부분 말을 다시 한번 말해 주면서 대화를 이어가거나, 상대의 말에 적절한 반응이나 리액션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4) 방충제 - 문제 예방

밀림에는 온갖 곤충과 벌레들이 들끓기 마련이다. 이들을 잘 퇴치하기 위해서는 방충제가 필요하다. 대화 탐험에서도 대화의 맥을 끊는 ‘벌레떼’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효과 좋은 ‘대화의 방충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 대화의 방충제를 통해 대화를 방해하는 벌레떼를 퇴치하면서 대화를 잘 이어가도록 하자.

먼저, 대화 초반엔 가능한 일(업무)에 대해 이야기하는 걸 피하라. 처음부터 대화의 분위기를 딱딱하게 할 필요가 없다. 위에서 얘기한 편한 잡담부터 나누는 것이 좋다. 아울러 논란의 소지가 많은 주제, 예를 들면 종교나 정치 같은 주제는 되도록 피하라. 그런 대화의 벌레떼를 방충제로 예방하는 것이 대화의 상대 및 분위기를 편하게 할 것이다.

그런 대신에 가벼운 농담이나 유머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그럴 때도 너무 진하거나 남을 비하하는 식의 농담이나 유머는 삼가야 하다는 것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대화는 쌍방향이 되어야 한다. 서로가 공평하게 나누어야지, 어느 일방이 주도하거나 독점해서는 안 된다. 가장 건강한 대화는 양쪽이 모두 참여하는 것이다.

 

대화 발전을 위한 지침

‘대화의 발전, 굿프로세스 대화법’의 결론으로, 대화 발전을 위한 지침을 다음과 같이 드린다.

 

1) 다정한 인사로 시작해 편하게 대화를 이어가라.

2) 일단 욕심 없이 작게 시작하라.

3) 첫 대화는 급하지 않게 하라. 양파 껍질을 하나하나 벗겨 가듯 서서히 진행하라.

4) 당신과 상대의 삶에서 공통분모, 공동관심사를 찾아라. 이를 대화에 활용하면 서로의 친밀도가 급격히 상승하게 된다.

5) 대화 중에 상대의 이름을 자주 불러주라. 역시 친밀도와 호감을 높여줄 것이다.

6) 상대방 말에 대해 긍정적 반응과 리액션을 자주 하라.

7) 상대방에 대한 격려와 칭찬을 잊지 말라. 나에 대한 호감과 함께 서로의 관계가 깊어질 것이다.

8) 상대가 선호하는 의사소통 방식을 포착해 활용하라.

9) 대화는 감성의 교류이다. 가식이 아닌 진실한 모습으로 상대를 대할 때 그 교류는 더욱 깊어질 것이다.

10) ‘굿프로세스 대화법’을 자주 연습하라. 점차 자신감이 커갈 것이다.

 

대화는 모험이자 탐험이다. 그 모험과 탐험의 끝에서 대화의 보물을 찾자. 대화를 잘 진전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한 위의 지침들을 적극 활용해 보기 바란다. 그러면 대화의 모험과 탐험은 더욱 즐겁고 또 아름다운 결실을 낳을 것이다.

사진 설명 -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의 한 장면. 대화가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 모험이자 탐험인 지를 잘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