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 '수영' · '강릉에서 살아보기' - 도전하는 당신을 위해
상태바
'캠핑' · '수영' · '강릉에서 살아보기' - 도전하는 당신을 위해
  • 인천in
  • 승인 2022.11.10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관을 켜다 – 사서의 LibON]
(13) 오늘의 도전
인천in이 수봉도서관과 함께 사서들이 책(영화)을 소개하는 '도서관을 켜다'(사서의 LibON(Library ON)를 월 2회 연재합니다.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는 의제나 시기별 관심 사항을 주제별로 묶어 독자에게 추천합니다. 11월, 이번에는 수봉도서곤 열린우리에서 「오늘도 도전주제로 관련 도서를 소개합니다.

 

매년 새해마다 우리가 빠짐없이 하는 것이 무엇일까? 바로 '올해는 꼭 ○○을 해야지!' 라며 도전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다이어트, 금연, 공부, 여행 등 버킷리스트를 잔뜩 적어도 연말쯤이면 ‘올해 한 것도 없는데 한해가 다 갔네’ 라고 생각하며 내년을 기약하게 된다. 

2023년이 두 달이나 남은 지금, 수봉도서관 열린누리에서는 올해가 다 가기 전 여러분의 모든 도전을 응원하는 도전과 관련된 책을 읽어보길 바라는 북큐레이션을 준비했다. 어떤 것을 도전할지 몰라 고민된다면 큐레이션 된 50여권의 다양한 도전 관련 도서를 참고해보길 권한다.

10~11월 수봉도서관(관장 김봉세) 열린누리에서는「오늘도 도전」이라는 주제로 유튜브, 운동, 글쓰기, 공부 등 새롭게 도전하는 모두를 응원하는 다양한 도서를 추천한다.

 

▲ [건강/취미]《퇴근후, 캠핑》, 이소원, 알비, 2021, 240p.

#캠핑 #캠핑요리 #힐링 #캠핑꿀팁

자연의 놀이터인 캠핑. 예능 프로그램에서 종종 나오는 차박은 트렁크를 열어 예쁜 전구를 달고 SNS에서 나올 것 같은 스타일로 꾸민 뒤 사진 찍고 힐링하는 나홀로 캠핑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료한 일상을 흔드는 감성적인 느낌의 캠핑은 생각보다 쉽게 도전하기엔 너무 큰 산처럼 느껴져 시작도 전에 멈칫 하게 된다.

이처럼 캠핑을 어렵게 느끼는 이들을 위해 이 책의 저자는‘캠핑의 꽃 불멍, 캠핑 커피, 캠핑 아이템’등 소풍하듯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첫 캠핑 성공률 높이기 방법을 알려주고, ‘파스타, 비빔국수, 샌드위치, 타코’ 만들기 등 캠핑요리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 느낄 수 있는 캠핑의 맛과 감성, 캠핑의 이유에 관하여 소개하는 <퇴근 후, 캠핑>을 추천해본다.

 

▲ [에세이] 《오늘도, 수영》, 아슬, 애플북스, 2019, 208p.

#수영 #취미 #힐링 #활력

책 표지에서부터 편안하게 팔다리를 쭉 뻗고 물위에 둥둥 떠 있는 모습이 보기만 해도 힐링된다. 이 책에서는 반복되는 하루 무겁고 고단하게 느껴지는 일상에서 첨벙첨벙 물장구 치다보면 수영에 몰두해 하루의 스트레스는 잊혀지는 소확행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평범한 30대 직장인인 저자가 취미생활로 수영을 시작하면서 겪은 에피소드를 글과 그림으로 엮었으며, 물속에서 하루의 스트레스를 첨벙이며 흘려보낼 수 있기에 수영을 통해 느끼는 쾌감과 함께 수영하는 사람들과의 소통 그리고 성장하는 과정을 담았다.

취미생활로 인해 오늘 하루 고생한 내 삶에 잠시 쉼표를 찍고, 마음의 힐링 그리고 일상의 활력을 얻고자 도전하는 분들을 응원하길 기대하며 <오늘도, 수영>을 추천해본다.

 

▲ [여행] 《강릉에서 살아보기》,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패스파인더, 퍼블리터, 2022, 270p.

#여행, #살아보기, #강릉, #인생2막

한동안 제주 한달살기 등 지역명을 달고 여행이 아닌 ○○살기가 유행한 적이 있다. 생각만 해도 설레게 만드는 여행보다는 긴 한달살기가 모두에게 주는 설렘이 더 클 것이다. 한동안 우리는 코로나로 인해 해외여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있었다. 오히려 이는 우리가 지역살기를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여행과 살아보기의 차이를 직접 체험하고 싶은 이들을 위하여 「강릉에서 살아보기」라는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책은 우리가 여행으로 접해 보았던 강릉과 직접 살면서 느낄 수 있는 강릉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다. 다른 지역 여행 또는 살아보기를 계획 중인 분들이라면 강릉이라는 매력적인 지역을 선택해보는 것이 어떨지 추천해본다.

 

▲ [교양심리] 《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 윤닥, 한빛비즈, 280p.

#완벽주의자 #심리학 #내려놓기 #회복

MBTI 성격 유형 중 INFJ 성향이 있다. INFJ를 검색해보면 대체적으로 완벽주의라는 단어가 대표적 성격으로 나타난다. 이는 명확한 주관과 계획적인 성격 때문에 나오는 특징인 것 같다. 잘하고 싶은 마음에 완벽하게 준비하여 시작하기 위한 시작을 망설이는 완벽주의 성향을 지닌 이들을 위하여 시작 하는 게 쉬운 마음이 될 수 있도록 「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라는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람은 부족함을 채우려 노력하는 모습은 분명 아름답다. 하지만 완벽주의를 연구하는 학자들이 입을 모아 강조한다. 지나친 완벽주의는 오히려 정신 건강에 ‘독’이 될 수 있다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 말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는 말이라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다양한 완벽성향을 가진 이들에게 생각 전환 방식 등을 설명하며 자신의 완벽성향이 자신을 해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다. 열심히 살고 있지만 행복하지 않은 완벽주의자라면 이 책을 통해 완벽하지 않아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직첩 찾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추천해본다.

수봉도서관에서는 자료실마다 북큐레이션 전시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개된 ‘사서의 추천도서’는 열린누리 자료실을 방문하면 대출 가능하다. 수봉도서관 북큐레이션 관련 자세한 내용은 수봉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imla.kr/sb) 및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