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퀴어축제 충돌 우려 고조... 조직위 "인천시 불허해도 행사 진행"
상태바
인천퀴어축제 충돌 우려 고조... 조직위 "인천시 불허해도 행사 진행"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10.0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남동구 중앙공원 월드컵프라자서 행사 개최
시 사업소 ”행사 강행시 과태료 부과“
기독교 등 종교단체 반발 커 충돌 위험
6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가 오는 15일 열릴 퀴어축제를 위한 장소와 세부계획을 공개하며 본격적인 움직임에 들어갔다.

인천시는 장소 사용을 불허했으나 주최 측은 행사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충돌이 우려된다.

6일 인천퀴어축제 조직위에 따르면 조직위는 제5회 인천퀴어문화축제를 이달 15일 남동구 구월동에 있는 중앙공원 월드컵프라자에서 개최한다.

조직위는 “중앙공원은 인천시외버스터미널과 인천지하철 1호선 인천터미널역에 위치해 인천 시민뿐만 아니라 전국의 참가자들이 쉽게 축제에 참가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고 설명했다.

이번 축제는 오는 14일 인권영화 상영회를 시작으로 15일 30여개 단체가 참여하는 부스행사와 무대행사, 행진 등으로 열린다.

그러나 해당 공원을 관리하는 인천대공원 사업소는 ‘도시공원 및 녹지등에 관한 법률’ 제49조 3항을 이유로 장소사용을 불허한 상태다.

해당 법률은 ‘심한 소음 또는 악취를 나게 하는 등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일으키게 하는 행위’를 도시공원에서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조직위는 “인천 도시공원 곳곳에서 페스티벌, 지역 축제 등이 문제 없이 열리는 상황에서 인천퀴어축제만 심한 소음을 문제 삼는 것은 형평성을 상실한 차별행정”이라며 “당초 계획했던 광장에서 행사를 열겠다”고 밝혔다.

 

2018년 8월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열린 제1회 인천퀴어축제 충돌 현장 모습.

사업소 측은 사용 불허에도 축제를 강행할 경우 관련 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지역 종교단체 등을 중심으로 반발 수위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퀴어집회반대연합위원회는 지난날부터 “동성애적 성적 취향을 강요하는 음란 집회를 대규모 행사로 만들고 있다”며 퀴어축제 중단을 요구해왔다.

퀴어문화축제는 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성전환자 등 성 소수자 인권과 성적 다양성을 알리는 행사로 2000년 서울에서 처음 열린 이후 전국 각지에서 매년 열리고 있다.

2018년 8월 인천 동구 동인천역 북광장 일대에서 열린 제1회 축제는 행사 참가자와 기독교 단체, 보수 성향 시민단체 사이에 벌어진 마찰로 사실상 무산됐다.

다음 해 부평역에서 열린 제2회 축제는 경찰이 경비 인력을 크게 늘려 별다른 물리적 충돌 없이 행사가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