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이민 120주년… ‘그날의 물결, 제물포로 돌아오다’ 특별전
상태바
한인 이민 120주년… ‘그날의 물결, 제물포로 돌아오다’ 특별전
  • 김민지 기자
  • 승인 2022.09.2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6일~11월 20일 한국이민사박물관서 진행
이민역사 담긴 사진과 영상 700여 점 전시

인천시는 오는 10월 6일부터 11월 20일까지 한국이민사박물관에서 한인들의 이민역사를 조명하는 ‘그날의 물결, 제물포로 돌아오다’ 특별전을 연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우리나라 첫 공식이민 출발 120주년을 맞이해 준비됐다. 전시는 총 5부로 구성됐으며, 전 세계 한인들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담은 사진과 영상 700여 점을 선보인다.

1부는 세계 속 한인사회의 모습과 모국에 기여한 재외동포들의 활동상을 보여준다. 2부에서 5부까지는 한인 이민의 역사를 다룬다.

2부는 한인 이민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간도와 연해주, 하와이 노동이민의 이야기를 다룬다. 또한 일제강점기 강제 이주된 일본, 사할린, 러시아 지역 한인들의 이야기도 살펴본다.

3부는 일제강점기 주권회복을 위해 해외로 건너간 독립운동가들과 상해에 수립된 임시정부, 일본에서 시작돼 국내외로 번진 독립선언과 만세운동을 조명한다.

4부는 해방 이후 돌아온 한인들과 해외에 남아 있는 한인들의 이야기를 전시한다. 한국전쟁으로 생겨난 이민이었던 미군신부, 전쟁고아 입양도 다룬다.

마지막으로 5부는 해외이주법 제정 이후 경제성장을 위해 독일로 파견된 광부와 간호사, 베트남과 중동 파견 기술자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거주국에서 현지인들과 혹은 한인들 사이의 갈등을 극복하고 화합하며 살아가기 위한 한인사회의 노력도 소개한다.

전시 연계 행사로 ‘하와이 이민자 다큐멘터리 영화’ 상영회와 토크콘서트 등이 열린다. 10월 25일에는 차세대 재외동포 토크콘서트가 운영될 예정이다.

유동현 인천시립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는 낯선 환경 속에서 고군분투하면서도 모국을 위해 공헌하였던 이민 역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재외동포들의 삶을 공감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라디보스토크의 한인마을 개척리 (사진제공=이원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