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와 사회적경제, 그리고 지방선거
상태바
ESG와 사회적경제, 그리고 지방선거
  • 최문영
  • 승인 2022.06.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경제 칼럼]
최문영 / 사회적기업 송도 SE 상무이사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에 기대하고 요구하는 사회적 의무를 충족하기 위한 제반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사업만 잘하면 ‘좋은 기업’이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까지 진다면 ‘착한 기업’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 고객들은 이 물건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사회에 어떤 공헌을 하고 있는지와 어떤 지배구조 속에서 경영되고 있는지도 꼼꼼히 살펴보는 시대가 됐다.

ESG(Environment-Social-Governance) 경영이 급부상하면서 모든 기업의 핵심 키워드로 환경과 사회공헌, 지배구조가 화두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이 이윤을 내는 과정 자체를 사회문제 해결 방식으로 접근하라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ESG와 사회적경제의 개념은 자연스럽게 결합하게 되고 이를 통해 파생되는 다양한 방안을 진지하게 모색하는 요즘 분위기다. 이 둘의 결합은 ‘친환경’과 ‘윤리’로 대변되는 최근의 소비 동향과 기업의 ESG 가치경영과 의지, ESG 투자 및 관련 자원 연계를 확보하여 기업의 목표 설정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명제를 제시하고 있다.

지난 5월 4일 ‘ESG 경영 실천’을 선언하는 인천 연수지역자활센터
지난 5월 4일 ‘ESG 경영 실천’을 선언하는 인천 연수지역자활센터

2010년 인천 송도에 사회적기업 ‘송도 SE(에스이)’가 창립됐다. 송도 SE는 탈북민과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함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도 서비스사업으로 영업활동을 하는 사회적기업이다. 사회적기업의 설립은 ‘우리 사회에서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하는 사회서비스를 확충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사회통합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는 사회적기업 육성법(2007.1.3. 제정)에 기반하고 있다.

청소⋅미화를 전문으로 하는 ‘사회적기업 송도 SE’는 받은 만큼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기업 정신에 따라 탈북민과 결혼이주여성,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사회적 협동조합 ‘카페 오아시아’와 협업하며 두 곳의 카페도 운영하고 있다. 수익금 중 일부는 다문화학교 장학금으로 전달하고 있다. 남북하나재단과 하나센터를 통해서는 탈북민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고용노동부와 연수구청으로부터는 행정적 지원을,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청소년문화의집, 다문화 기관 등과는 업무협약 등을 통해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늘날 한국 사회는 과거의 고도 성장기 때에 경험하지 못한 새롭고 다양한 위기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고령화와 양극화에 따른 복지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경제적 성장과 재정 여력은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다. 지역 간 세대 간 경제적 불균형이 심화되고 다양한 소외계층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경제에 관한 관심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 인천에서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 단체 간 연대와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적기업은 만들기도 어렵지만, 자본의 한계와 판로 개척의 어려움으로 인해 건실하게 성장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취약점을 안고 있다. 부족한 부분은 행정적 지원과 사회구성원 간의 네트워크로 보완해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가 중요한 이유는 시민에게 피부로 와닿는 지역 현안과 공약을 풀어갈 지역사회의 일꾼을 선출하는 선거이기 때문이다. 사회적경제는 자본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으로 ‘함께’의 가치를 지향하는 경제영역이다. 빈곤은 억제하고 소외계층은 줄여 사회적 가치를 높이고 협력과 소통으로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제체제다.

사회적경제가 꽃을 피울 수 있으려면 정부와 관계기관, 민간과 시의회가 파트너십을 가져야 한다. 새 정부와 인천시가 사회적경제의 중요성을 더욱 깊게 인식하여 활기찬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위한 정책 수립과 집행을 해야 한다. 사회적경제의 성패는 행정과 민간의 소통과 문제 해결 능력 여하에 달려 있다. 이번 지방선거가 사회적경제가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