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민캠퍼스 개강식, 생생한 현장 속으로
상태바
세계시민캠퍼스 개강식, 생생한 현장 속으로
  • 학오름
  • 승인 2022.04.1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혜윤·박지현 청년시민기자단

안녕하세요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청년시민기자단 1기 노혜윤입니다.

2022년 3월, 인천시민대학 진행 소식을 듣고 기자단 또한 이른 봄부터 시민대학의 개강을 기다려왔습니다.

4월 12일 시민라이프칼리지 출범식 이후, 각 캠퍼스의 개강식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2022년 4월 18일 세계시민캠퍼스 개강식이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세계시민캠퍼스는 인천시민대학 시민라이프칼리지의 캠퍼스 중 하나로 국제이해 및 언어 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천시민대학은 인천인재평생교육원의 핵심 사업인 만큼 이번 개강식에 시민학습자,인천평생교육진흥원장님,인천글로벌캠퍼스 재단 대표님 등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내빈으로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인천 평생교육의 역사적인 순간을 취재하기 위해 청년시민기자단 또한 발 빠르게 현장을 방문하였습니다.

평생교육에 대한 기대와 관심으로 인해 현장은 뜨거운 열기로 가득했는데요!

인천시민대학 시민라이프칼리지 ‘시민캠퍼스’ 개강식, 생생한 현장 속으로 초대합니다!

 

 

1. 식전행사: IGC 지원센터 1층 홍보관에서 IGC 소개 및 기념품 증정

2. 개회 및 시민라이프칼리지 캠퍼스 소개

3. 축사-김월용 평생교육진흥원장

4. 축사-유병윤 인천글로벌캠퍼스 재단 대표

5. 축사-이종일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기획처장

6. Gregory Hill, 유타대학교 아시아캠퍼스 대표

7. Robert Matz,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대표

8. 리본 커팅식

9. 현판식

10. 폐회 및 기념촬영

11. 다과 및 시민라이프칼라지 소통의 시간

(청년시민기자단 인터뷰)

행사일정

개회 및 시민라이프칼리지 캠퍼스 소개 [세계시민캠퍼스]

한국뉴욕주립대학교,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유타대학교

 

개강식의 첫 번째 순서로 개회인사와 함께 시민라이프칼리지 캠퍼스가 소개가 시작되었습니다.

인천이 평생교육의 메카로서 성장할 첫 번째 단계인 만큼 많은 분들께서 시민라이프칼리지의 개강을 축하해주셨습니다.

​인천시민대학 시민라이프칼리지는 도시 곳곳이 배움의 공간이 되는 인천광역시의 고유한 평생교육체계입니다.

인천광역시와 인천평생교육진흥원, 각 대학별 캠퍼스는 명예시민학위제를 운영하여 인처시민의 평생학습 권리를 보장하고, 시민 행복추구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을 제공합니다.

 

세계시민캠퍼스

"세계적 도시 인천의 국제화 역량을 선도하다!"

세계시민캠퍼스는 국제이해 및 언어학습을 담당하는 캠퍼스입니다.

세계적 도시인 인천의 국제화 역량을 선도하는 인천시민을 만들기 위해 송도 글로벌 캠퍼스의 3개 외국대학이 함께 국제적 관점의 문화,경제,기술 가치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축사-김월용 평생교육진흥원장  

"평생교육 명품 학습도시 인천광역시, 인천인재평생교육원이 만들어갑니다."

김월용 원장님의 축사를 통해 인천인재평생교육원이 인천시민대학 출범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다는 사실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100세 시대가 열리며 교육이란 단지 청소년과 청년들만의 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인천 시민이라면 누구든지 환경의 제약을 받지 않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는 원장님의 바람이, 축사를 모두에게 통해 전해졌습니다.​

인천시민대학은 학비 부담없이 시험과 학점에서 자유롭다는 사실을 강조하시며, 평생교육의 의의를 일깨워주셨습니다.

6개 캠퍼스 8개 대학이 함께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평생교육 시민대학 플랫폼은 인천 시민을 위해 존재합니다.

​또한 오직 취업과 진학을 위해 공부해야 했던 과거를 지나 2022년 인천시민대학 시민라이프칼리지에선 오직 자신만을 위한 공부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립니다.

선진국의 시민교육 사례와 국내의 평생교육 우수사례들을 연구하여 탄생한 인천시민대학 시민라이프칼리지에 참여하여 자신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공부를 해보시는건 어떠신가요?

​​

리본 커팅식

대망의 리본 커팅식이 다가왔습니다.

김월용 원장님을 비롯하여 인천시민대학 출범을 위해 노력해주신 분들께서 모여 인천시민대학의 성공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커팅식을 진행했습니다.

현판식

 조지메이슨대학교 1층 글로벌라운지에 세계시민캠퍼스 현판이 게시되었습니다.

 

폐회 및 기념촬영

 

인터뷰

김월용 원장님(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유병윤 대표님(인천글로벌캠퍼스 재단)

김월용 원장님과 노혜윤,박지현 청년시민기자

김월용 원장님과 노혜윤,박지현 청년시민기자

개강식 일정을 마치고 다과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알록달록 다과들이 개강식 분위기를 환하게 밝혀주었는데요!

​소통의 시간을 기회삼아, 바쁘신 와중 자리를 빛내주신 김월용 원장님과 유병윤 대표님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기자소개와 인사 내용은 생략하고 핵심 내용을 간추려 말씀드리겠습니다.

​​

- 김월용 원장님(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 유병윤 대표님(인천글로벌캠퍼스 재단)

청년시민기자단: 출범식 이후 6개의 캠퍼스도 차례대로 개강하고 있는데, 그 중 세계시민캠퍼스만의 특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세계시민캠퍼스를 이용하는 시민학습자들에게도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월용 원장님: 시민캠퍼스에서 준비한 강의우선 캠퍼스 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하셨으면 합니다. 인천 송도에 위치한 글로벌캠퍼스는 다양한 문화가 융합되어 있습니다. 캠퍼스 내 조경도 아름답고 시설도 쾌적한데 이러한 이점들이 크게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 아쉽습니다. 이번 개강식이 시민학습자뿐만 아니라 인천 전 지역 시민들이 글로벌캠퍼스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일반적으로 청년,중년,노년을 나누지만 학습에 있어선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배움을 멈추지 않는 한 강의실 안에선 누구나 청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전과는 달리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가 빠른 만큼 평생학습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습니다.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이러한 변화에 시민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유병윤 대표님: 세계의 명문대를 한 곳에 모아 놓은 캠퍼스인 만큼 글로벌 이슈에 특화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글로벌 경제 이슈 혹은 문화, 언어, 사회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학습자들은 자연스럽게 문화적 포용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시민캠퍼스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이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습을 포함하고 있으며, 원활한 수업을 위해 캠퍼스 공간과 시설을 학습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캠퍼스는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청년뿐만 아니라 인천 시민 모두를 위해 평생교육의 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지식과 문화를 함께 배울 수 있는 기회를 통해, 바로 이 곳 글로벌캠퍼스에서 글로벌시민의 발자취를 남기시길 바랍니다.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청년시민기자단 기자증을 목에 걸고 개강식에 참석할 수 있어 기뻤습니다.

개강식에서 많은 분들의 노고와 열정을 카메라에 담은 만큼 기자단으로서의 중대한 책임감의 무게 또한 함께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선 주변에 관심을 두고 필요한 정보를 습득해야 합니다. 인천인재평생교육원은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인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기획하고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학비 부담을 없애고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최대한으로 줄여 인천 시민이 언제든지 찾을 수 있는 캠퍼스를 조성하였습니다.

​인천시민대학 시민라이프칼리지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4월 18일 이후 세계시민캠퍼스의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실행됩니다. 인천 시민과 평생교육의 화합을 위한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