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곡동 웃고, 일신동 울지만... 부평 군부대 이전 갈등 해결책 '감감'
상태바
산곡동 웃고, 일신동 울지만... 부평 군부대 이전 갈등 해결책 '감감'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12.01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보급단·507여단 등 부대 떠나는 산곡동 주민들은 개발 촉구
예비군훈련장·부천 군부대 떠안은 부개·일신동 주민들은 반대 계속
항공단 이전 요구 등 피해지역 주민들 집단민원에 답은 “검토”뿐
인천지역 군부대 통합재배치 예상도 /자료제공=인천시

인천 부평구지역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군부대 재배치 사업을 놓고 부대가 이전하는 지역 주민들은 개발 촉구를, 부대를 떠안게 된 지역 주민들은 한숨만 쉬고 있는 상황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1일 부평구는 지역 내에서 추진되고 있거나 예정된 ‘군부대 통합·재배치 사업’에 대한 부개1동·일신동 주민들의 의견을 취합해 최근 국방부와 인천시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들 주민은 해당 사업에 대해 강력히 반발해 오고 있다. 산곡동 제3보급단과 507여단, 예비군훈련장 및 부천시 오정동 1175공병단 등 이전이 계획된 군부대 대다수가 17사단이 있는 부평 일신동으로 재배치 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지금도 17사단 인근 항공단(헬기부대)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피해가 막심한데, 이 항공단을 이전시키기는커녕 도리어 다른 군부대까지 들여와 피해를 누적시키느냐”며 반대 민원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주민 1만6천여명이 참여한 반대 서명부를 청와대와 국방부 등에 전달키도 했다. 부개1·일신동 주민이 약 3만명임을 감안하면, 주민 2명 중 1명은 군부대 재배치에 반대 의사를 표한 것이다.

구는 사업 과정에서 발생할 민·관, 민·민간의 갈등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해 지난 5월부터 갈등 예방방안 수립 용역(갈등영향분석)을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14차례에 걸쳐 주민 의견경청회를 실시했다. 이번에 국방부 등에 전달한 주민의견은 이 때 수렴한 것들이다.

주민들은 △주민 동의 없이 체결한 국방부·인천시의 군부대 재배치 관련 업무협약(2019년)에 대한 비판 △군부대 입지로 발생할 피해 △항공단 이전·주민시설 건립 등 지역 발전을 위한 필요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주로 낸 것으로 파악됐다.

 

부평구 공병단 부지에 복합쇼핑몰을 건립할 것을 요구하는 시민청원

반면 군부대 이전이 완료되거나 계획된 부평구 청천동, 산곡동, 부천시 오정동 인근 주민들은 벌써부터 이전부지에 대한 개발 방안 찾기에 열심이다.

앞서 지난 4월에는 청천동 325번지 일원 제1113공병단 부지(6만7천여㎡)에 대형 복합쇼핑몰을 건립해야 한다는 시민청원을 내 시로부터 “사업 시행자가 제안할 경우 적극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기도 했다.

지난 11월 13일에는 아직 계획 단계인 제3보급단 이전 부지(84만여㎡)에 대학병원과 대형 아울렛, 대형마트 등을 조성해 달라는 시민청원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 청원은 1일 현재 2천여명의 공감을 받아 시 관계부서의 답변 요건을 갖춰가고 있다.

부천시와 부천 주민들은 오정동 공병단 이전부지에 대규모 스마트 주거단지를 조성한다는 꿈을 키우고 있다. 부천시는 이미 17사단 인근 개발제한구역에 군 대체시설을 짓기 위한 건축허가를 부평구에 요청한 상태다.

 

군부대 재배치 사업에 반대하는 부평구 일신동 주민들 /사진=인천in 자료사진

이렇듯 부평구를 중심으로 추진되는 군부대 재배치 사업은 부개1·일신동 주민들이 피해를 감당해내야 하는 구조지만,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시가 작년 3월부터 ‘군부대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구상 용역’을 진행하고는 있으나, 부개1·일신동 주민들을 위한 대책으로는 진출입로 개선 등의 기본적인 사항만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민들의 핵심 요구사항인 항공단 이전은 용역에서 검토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시는 제3보급단 및 507여단, 예비군훈련장의 17사단 이전을 골자로 한 국방부와의 업무협약 내용을 변경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양측는 현재 합의각서 체결을 위한 막판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합의각서 체결) 등의 일정이 어느정도 변경될 수는 있으나 계획 자체가 바뀌진 않을 것”이라며 “항공단 이전 등은 인천시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주민의견은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구민들의 입장을 대변할 부평구가 사업의 직접적인 주체가 아니라는 한계도 여전하다. 그나마 오정동 군부대 재배치 건의 경우 이전 위치가 개발제한구역이라 부평구가 건축허가 승인권을 갖고 현재 승인을 불허하고 있지만 나머지 부대의 이전 여부에 대해선 구의 허가가 필요치 않다.

때문에 구는 국방부·시에 전달한 주민의견서에 ‘사업 공식 협의기구에 주민 의견을 대변할 수 있도록 부평구도 포함시켜야 한다’는 구청 건의사항도 함께 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