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은?
상태바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은?
  • 선영숙
  • 승인 2021.11.10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경제 칼럼]
선영숙 / 인천시 마을기업 지원기관(사회적협동조합 다원세상) 센터장

현대 사회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정부의 역할만으로 한계가 있다는 인식은 이제 상식이 되었다. 따라서 시민사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으며, 정부, 시장 등 섹터 간 관계가 밀접해짐에 따라, 이들 섹터 간의 효과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중간지원기관의 역할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중간지원조직은 정부와 시민사회가 다양한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생겨났다. 한국에서는 2000년대 초,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회적 기업 등 사회적 경제 영역이 활성화되면서 본격적으로 그 역할과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중간지원조직은 정부의 정책 사업을 수행하는 데 중요한 정책 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시민 참여와 사회적 가치에 기반을 둔 혁신적 정책들은 중간지원조직을 통해서야 비로소 실행되었으며, 대부분의 중간지원조직들이 민간위탁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위탁하는 사회적기업.협동조합 통합지원기관(인천: 더좋은경제사회적협동조합)은 전국 16권역으로 운영중이며, 행정안전부가 관리하는 마을기업지원기관(인천: 사회적협동조합 다원세상)은 전국 17권역으로 운영중이다.

인천광역시의 대표적인 사회적경제 영역의 중간지원조직은 인천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인천 상생유통지원센터, 인천광역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인천광역시 사회적기업.협동조합 통합지원기관, 인천광역시 마을기업 지원기관 등이다.

중간지원조직은 기획력과 전문성, 마케팅 등 컨설팅 능력을 갖춘 기관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네트워크 및 연구 등을 통해 활동기반과 전문지식을 구축하고 공동의 핵심목표를 추진하는데 필요한 협력과 정보제공, 인재육성 등을 실행하는 기관이다.

제21대 국회에 발의중인 사회적경제기본법(안)에서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은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와 사회적경제조직 간의 가교(연계)역할, 사회적경제조직 간의 협력과 연대촉진, 사회적경제조직의 역량강화와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는 조직을 말한다.

광역단위 중간지원조직(통합지원기관 및 마을기업지원기관)은 중앙정부와 사회적경제조직을 연계하는 역할을 하고,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하는 권역별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광역지방자치단체와 사회적경제조직을 연계하는 역할과 기초단위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적경제 육성을 위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은 크게 4가지로 정리해 본다. 첫째, 사회적경제 주체에 대한 정보수집 및 제공. 둘째, 사회적경제 조사 및 교육, 연구 및 정책개발. 셋째,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를 위한 재정 및 경영지원. 넷째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및 연대협력으로 볼수 있다.

첫째, 사회적경제 주체에 대한 정보수집 및 제공의 역할로의 중간지원조직은 사회적경제의 주체인 정부, 사회적경제조직, 시민사회 등의 동향이나 통계, 발간물, 교육프로그램, 행사, 생산제품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홈페이지나 웹진, 뉴스레터 등을 활용하여 사회적경제조직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간지원조직은 이러한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재정 확충 및 각 분야별 전문인력 확보가 필요하다.

둘째, 사회적경제 조사 및 교육, 연구 및 정책개발의 역할로의 중간지원조직은 사회적경제조직의 재무상태, 고용 등을 조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한 교육과 정책을 개발하는 것도 중간지원조직의 중요한 역할이다.

사회적경제에 대한 조사 및 교육, 연구 및 정책개발의 활성화를 위해 자치단체는 지속가능한 핵심정책 수립 등을 통해 지원해야 한다.

 

지역주민 교육(제공:사회적협동조합 다원세상)
지역주민 교육(제공:사회적협동조합 다원세상)

 

셋째,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를 위한 재정 및 경영지원의 역할로의 중간지원조직은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를 위한 재정지원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서울, 부산, 충남 등 광역차원에서 사회적경제조직의 창업 및 경영지원을 위한 사회적경제기금 조성을 눈여겨봐야한다.

또한 사회적경제조직의 지속가능한 경영지원을 위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수요에 기초하여 경영, 세무, 노무, 회계, 홍보, 마케팅, 디자인 등 전문가와 매칭한 상담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역할도 필요하다.

넷째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및 연대협력의 역할로의 중간지원조직은 사회적경제조직이 참여하는 네트워킹을 통해 각 조직의 경제적 필요를 해결하여 안정화를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하도록 교육, 금융, 컨설팅, 거버넌스 등 임직원의 역량강화가 필요하다.

또한 사회적경제조직이 참여할 수 있는 워크숍 등 당사자조직인 협의회 등과 교류 협력에 힘쓸 필요가 있다. 아울러 지역사회 내 대학, 지역 언론, 행정 등 자원 연계를 통한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최근의 도시재생사업과 마을공동체 등과 연대협력이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는 권역별 중간지원조직 간 네트워킹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 행정조직의 특성상 사회적경제에 대한 철학적 기초와 실무경험이 부족한 점을 중간지원조직의 전문성으로 체계적 지원은 중간지원조직의 중요한 역할이다.

특히 지역주민, 공무원 등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한 지자체의 지속가능한 핵심정책 실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지자체 차원의 사회적경제 설립 및 육성을 위해 설립된 중간지원조직이지만 행정의 하부기관이라는 우려를 불식하고 사회적경제조직 간 견인차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거듭나야할 것이다.

앞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연구능력 함양, 중간지원조직의 인재양성, 사회적경제조직의 연대협력, 사회적경제기금 확보, 중간지원조직 간 네트워크 활성화 등에 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선영숙 센터장
선영숙 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