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같이 빛나는 일상의 문화공간 - '부평별곳'
상태바
'별' 같이 빛나는 일상의 문화공간 - '부평별곳'
  • 강영희
  • 승인 2021.11.03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동네 생활문화공간]
(8)부평구가 나선 주민의 문화예술소통 거점공간

 

지난 9월, 부평구는 ‘일상이 문화가 되는 도시, 구민과 함께하는 문화도시 부평’을 만들기 위한 ‘문화도시 부평’ 조성사업의 본격적인 추진를 표방했다. ‘문화도시 부평’ 조성사업을 맡은 ‘부평구 문화도시센터’는 시민거버넌스, 대중음악자원활용 및 지역뮤지션·기획자 지원, 디지털뮤직실험실 및 비주류 문화기반 확산, 협력 네트워크 구축사업 등으로 구성했다.

‘문화도시 시민거버넌스’의 시민참여 사업 일환으로 ‘문화두레시민회’를 모집해 총 9개의 ‘1-4천리’ 사업실행 분과를 구성,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다. 또 ‘꽤 쓸모 있는 도시 실험’ 공모를 통해 9팀이 선정되었고, ‘시민그림공모전’, ‘D-Lab(Digital music-Lab)’을 통해 누구나 신청 가능한 음악교육과 창·제작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도시부평 홈페이지  https://www.bpcf.or.kr/ccity 참고

 

<br>

부평의 ‘별’ 같이 빛나는 공간

<부평별곳>은 문화도시사업팀의 ‘문화두레사랑방’ 사업의 일환으로 문화도시 부평의 지역문화생태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개성있는 작은 민간 공간을 지원하는 첫 사업의 이름이다. ‘부평의 별 같이 빛나는 공간, 별의 별 개성있는, 별이 빛나는 공간’이라는 뜻을 담았다.

이번 공모사업은 부평에서 공간을 운영하며 부평구민에게 개방할 의지가 있는 주체(공간형)와 지역 예술가와의 협업을 통해 단체활동을 확장할 의지가 있는 주체(협업형)를 대상으로 공간개방을 위한 ‘교육, 전시, 공연 등 문화행사 전반’에 관련한 시범사업운영을 지원한다.

지난 9월 14일부터 10월 4일까지 15곳이 지원신청을 했고, 심사를 통해 10곳을 선정했다.

공간형으로 ‘인천알로하 우쿨렐레 앙상블’, ‘아이디퍼포먼스, ‘신나는여성주의도서관 랄라’, ‘미추홀정가원’, ‘공연창작소 지금’, ‘문화예술비빔’, ‘희영트리오’, ‘사진디자인그룹’, 협업형으로 ‘해인기획’, ‘미래문고’ 가 그곳이다.  

이들은 500만원의 활동지원금을 받아 오는 12월 초까지 사업을 진행 결과물로 함께 전시와 공연을 진행한다. 활동을 잘 마무리한 주체들에게는 ‘부평문화도시 – 부평별곳’을 인증하는 현판을 제공할 예정이다.   

 

 

생활 속의 문화예술 거점으로

심사위원들은 ‘연대와 협력’의 지향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생태계를 위한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컨설팅과 인큐베이팅 지원을 통해 선정된 공간들이 지속적으로 부평의 민간 문화예술공간이 생활 속의 거점으로 다양하고 활발하게 자리 잡아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인증된 ‘부평별곳’ 공간들에게 각 공간의 성격에 맞는 1:1 컨설팅을 제공하여 이들이 인근 주민들의 생활문화공간으로서 지속적인 지원을 받아 지역의 문화예술거점으로 단단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문화도시 부평’을 표방한 부평구가 처음으로 민간 공간을 지원하는 문화두레사랑방 - ‘부평별곳’은 지속적으로 부평의 ‘별’ 같은, 특‘별’한 공간들을 발굴해 지원할 예정이다. 그렇게 드러난 공간들이 어떤 곳에서 어떤 모양과 색깔일까?

이런 공간지원사업은 광역시나 광역 문화재단의 공간지원사업과 유사하다. 하지만 지역민들의 생활권 내에 직접적인 문화예술 소통 거점이라는 목표에 잘 부합하는 공간모델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문화예술 토대가 척박한 부평에서 ‘부평별곳’이 어떻게 자리 잡아갈지 관심을 두고 지켜보고자 한다.

문경선 담당자는 "이번 공모를 통해 몰랐던 공간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면서 "부평구민들께서도 지역의 멋진 공간들을 통해 문화예술을 만나고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주셨으면 한다"는 말을 전했다. 

 

 

부평의 ‘별’ 같이 특별한 공간들을 소개합니다!!

필자는 2019년부터 기획연재로 ‘천개의 문화 오아시스’ 공간을 소개하는 데 이어 2021년에는 ‘우리 동네 생활문화공간’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정작 본인이 사는 부평에서는 기회가 닿지 않았는지 한 번도 소개하지 못했다.

부평에서 처음 시작하는 공간지원사업, 그리고 그 바탕이 되어 부평 문화예술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생활 속 작은 공간 ‘부평별곳’을 찾아가 이야기를 나누고 그 기록을 담아 별도의 연재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존의 '우리동네 생활문화공간' 연재도 지속될 예정이다. 


​..................

문화도시부평 홈페이지 https://www.bpcf.or.kr

인천광역시 부평구 아트센터로 168 (십정동 186-408)\

 TEL032-500-2045~6 / FAX 032-506-90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