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교대 기전문화연구소, 부평 영단주택 재조명
상태바
경인교대 기전문화연구소, 부평 영단주택 재조명
  • 학오름
  • 승인 2017.12.17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학적 주제로 도미이 마사노리 교수 초청 강연

경인교육대학교 기전문화연구소(소장 전종한 교수)는 11월 29일 오후 7시 부평구평생학습관에서 한양대 건축학과 도미이 마사노리(富井 正憲) 교수를 초청하여 ‘부평 산곡동 영단주택의 건축학적 조명’이라는 주제로 시민강연을 개최했다.

이번 시민강연에서 도미이 교수는 일제강점기 한반도에 건설된 일본인 주거지에 대해 주로 연구해 왔고 1940년대 초 조선영단주택을 조사하여 도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번 강연에서는 부평 산곡동(구 백마정) 영단주택지의 건설과정과 현황을 중심으로 부평지역의 일제강점기 건축물에 대해 재조명했다.

기전문화연구소 전종한 소장(인문지리학 교수)은 “부평 지역에는 근대이행기 한국사의 주요 순간들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경관과 흔적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고 그 의미와 가치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할 수 있다”면서 “이번 달빛강좌에서는 건축학적 관점, 특히 일본인 학자의 눈으로 부평 산곡동의 영단주택을 재조명하는 만큼 시민들에게 우리 지역의 근대역사문화경관을 낯설게 바라볼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번 시민 강연은 경인교대 기전문화연구소 인문도시사업단이 기획한 12개 주제 달빛강좌의 일환이다. 달빛강좌는 지난 9월부터 2018년 6월까지 매월 진행되며 근대이행기의 부평지역을 대상으로 지리, 역사, 생태, 건축, 문학 등 인문학 분야의 다양한 주제 강연을 시민들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경인교대 기전문화연구소는 2016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부평의 ‘인문시민’ : 시공간의 단절을 딛고 부평의 미래와 소통하다”라는 주제로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3년간 국비 지원을 받아 인문도시사업을 주관하고 있다.

한편, 이 사업에는 부평구청과 부평문화원, 부평역사박물관이 협력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